6월은 세계 환경의 달! 지구를 생각하는 LX하우시스의 발자취

  • 등록일2024.06.18

우리 가족은 물론 지구에 미칠 영향까지 고려해 제품을 구매하는 '착한 소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인테리어 또한 한 번 시공하면 오랜 시간 유지되는 만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가장 먼저 눈길이 닿기 마련. 환경의 달인 6월을 맞아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업계를 선도하는 우리 회사의 친환경 활동을 살펴보자!


친환경 인증으로 꾸준히 입증 받아온 지속가능 역량


다양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우리 회사의 제품들. 

(왼쪽부터) 베스띠 더 리얼 페인트 달콤한 배 82539-03, 지아소리잠 내츄럴 오크 ZS84011-11, 베니프, PF보드


우리 회사는 전체 매출 가운데 지속가능 제품의 매출 비중을 약 30%까지 높이며 친환경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 우리 회사는 2023년 기준 10년 연속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이외에도 환경성적표지, 저탄소 제품 인증, 친환경건축자재인증(HB마크) 등 다양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며 건자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사단법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지난 2008년부터 녹색 상품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행한 시상으로, 전문가와 소비자가 직접 상품의 환경개선 효과를 평가해 선정.

 
친환경 인증 자세히 알아보기!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 마크들. (왼쪽부터) 환경성적표지 인증, 저탄소 제품 인증, 친환경건축자재인증 로고


(1) 환경성적표지 인증: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및 폐기까지 제품 생애주기의 전 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다. 의무가 아닌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제품의 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성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한다. 올해 5월 기준 우리 회사는 지아패브릭, 지아소리잠 등 총 45개의 제품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았다.


(2) 저탄소 제품 인증: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한 제품 중 탄소배출량이 동종 제품 대비 낮거나, 저탄소 기술을 적용해 탄소 배출 최소 비율을 충족한 제품에 부여된다. 올해 5월 기준으로 벽지 ‘베스띠’와 ‘테라피’, 건축용 단열재 ‘LX Z:IN PF보드’ 등 주거 공간과 상공간을 아우르는 26개 제품들이 저탄소 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3) 친환경건축자재인증(HB마크): 한국공기청정협회가 부여하는 국내 대표 친환경 단체 표준 인증이다. 국내외 생산되는 건축자재 제품에 대해 유해물질 방출량을 측정, 기준에 따라 차등 부여된다. 휘앙세, 비아테라 쿼츠 등 27개 제품이 HB마크를 획득했으며, 모두 최우수 인증 기준을 통과했다.


(4) 환경표지인증 :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제품의 전 과정 각 단계에 걸쳐 에너지 및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에 부여되며, 우리 회사는 지난해 기준 총 111건에 이어 올해 인테리어 필름 ‘베니프’ 우드 패턴 3종이 새롭게 환경표지인증을 받았다.


적극적인 제품 개발로 자원 선순환 활동 앞장


플라스틱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리사이클 가구용 필름’이 시공된 침실 붙박이장.


우리 회사는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자원 순환 제품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일례로 업계 최초로 출시한 '리사이클 가구용 필름'은 플라스틱 페트병을 재활용해 유럽 및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한 수요를 견인한 바 있다. 이 제품은 지난해 독일 쾰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가구 기자재 전시회 '인터줌(Interzum)'에도 전시되며 재활용 원료 제품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유럽 소비자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대규모 아파트 단지 공급으로 약 120만 개(500ml 기준)의 플라스틱 페트병을 재활용하는 효과를 낳았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결합된 ‘솔라시스템 루버’로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시장 공략.


이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저변 확대 기조에 발맞춰, 지난해 하반기에는 에어컨 실외기실 루버에 태양광 모듈이 일체화된 '솔라시스템 루버'도 선보였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건물 외부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할 필요 없이 기존 알루미늄 소재의 루버를 태양광모듈 루버로 교체하기만 하면 된다.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화재 안전성과 유지 보수의 간편함을 강점으로 출시 직후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건축물 에너지 절감 제품 확대와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이어온 결과, 우리 회사는 지난 6월 5일 '2024 서울특별시 환경상'에서 환경기술∙경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성과를 또 한 번 인정받았다.


지난 5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서울특별시 환경상’ 시상식 모습.



인테리어 업계 유일! 전국에서 만나보는 녹색매장, 지인스퀘어


 

업계 최초 전국 모든 전시장이 ‘녹색매장’으로 지정된 LX하우시스 지인스퀘어. (좌) LX하우시스 지인스퀘어 청량리 / (우) LX하우시스 지인스퀘어 분당


‘LX하우시스 지인스퀘어’는 인테리어 업계 최초로 전국 모든 전시장이 '녹색매장*'으로 지정되어 친환경 인테리어를 희망하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안하고 있다. 전국 지인스퀘어에서 환경표지인증, 저탄소 제품 인증 등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녹색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인스퀘어는 전시장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도 녹색제품을 활용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했다.
*녹색매장: HB마크, 우수재활용 제품, 저탄소 인증 제품 등 ‘녹색제품’을 판매하고 소비를 촉진해 방문 고객의 친환경 소비생활에 기여하는 매장으로, 환경부가 녹색제품 품목 수 및 환경친화적 매장 운영 여부 등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지정함.



‘LX하우시스 지인스퀘어 영등포’ 전시장 전경.


제품 개발부터 오프라인 전시장까지, 친환경에 진심인 소비자를 위해 '착한' 인테리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 회사. 꾸준한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이어질 다음 행보도 기대해보자!